본문 바로가기

Conceptualization

동기, 비동기 란

동기(Synchronous)와 비동기(Asynchronous)는 특히 컴퓨터 과학과 프로그래밍에서 작업이나 함수 호출이 어떻게 처리되는지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. 동기 방식에서는 한 작업이 시작되면, 그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작업은 대기 상태에 있습니다. 즉,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되며, 각 작업은 이전 작업의 완료를 기다립니다. 이는 코드가 작성된 순서대로 정확히 실행됨을 의미합니다.

비동기 방식에서는 한 작업이 완료되기를 기다리지 않고 다른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여러 작업이 동시에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하며, 특히 작업이 외부 자원이나 긴 처리 시간을 필요로 할 때 유용합니다. 비동기 방식은 작업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, 완료되면 시스템이나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는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.

 

쉽게 설명하기

동기와 비동기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, 우체국에서의 상황을 상상해보세요. 동기 방식은 한 사람이 창구에서 우편물을 처리하고 있을 때, 다른 사람들은 그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. 모든 사람의 일이 차례로, 한 번에 하나씩 처리됩니다.

비동기 방식은 마치 여러 창구가 동시에 운영되어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우편물을 처리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. 한 사람이 창구에서 우편물을 처리하는 동안, 다른 사람은 다른 창구로 가서 다른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하면, 한 사람이 일을 완료하기를 기다리지 않고도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전체적인 효율성이 증가합니다.

'Conceptualizati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컴파일 타임이란  (0) 2023.11.11
런타임 이란  (0) 2023.11.10
벤치마크 테스트 (Benchmark Test) 란  (0) 2023.11.10
XML 이란  (0) 2023.11.09
HTML 이란  (0) 2023.11.0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