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 지향 프로그래밍(OOP, Object-Oriented Programming)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한 방식으로, '객체'라는 기본 단위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. 이 방식에서 객체는 데이터(속성)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(메소드)를 결합한 것입니다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현실 세계의 객체들로 모델링하여 더 직관적이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합니다. 이 방식은 코드의 재사용성, 확장성 및 유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주요 개념으로는 클래스, 상속, 캡슐화, 다형성 등이 있습니다.
쉽게 설명하기
레고 블록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. 레고 블록은 각각의 작은 부품으로,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. 각 레고 블록은 '객체'처럼 볼 수 있습니다. 이 객체들은 각자의 특성(색깔, 크기 등)과 기능(블록을 연결하는 방법)을 가지고 있습니다.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런 객체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큰 프로그램을 만듭니다. 예를 들어, '자동차'라는 프로그램을 만들 때, '바퀴', '엔진', '문' 등의 객체를 만들고 이들을 조합합니다. 각 객체는 자신만의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, 서로 협력하여 전체 '자동차'가 작동하게 됩니다. 이렇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복잡한 프로그램도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이해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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